마케팅 전공

  • 홈
  • MBA
  • 전공소개
  • 마케팅전공
  • 커리큘럼
  • 커리큘럼

전공소개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매출 증대이다. 마케팅에서는 기업 구성원 대부분이 고민하는 매출을 제고하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경영학에서 매출 증대를 위한 모든 전략, 전술은 모두 마케팅의 영역이다. 어떤 제품을 만들 것인가, 어떤 유통전략을 구사할 것인가, 어떤 광고, 판촉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가격결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은 모두 매출 중대를 위한 전략이며 이는 모두 마케팅 전략의 핵심 관심 사항이다. 기업 순위는 매출을 기준으로 결정될 정도로 매출은 단기적 이익에 우선되는 기업 성과의 기준이다. 예를 들어 아마존이나 쿠팡은 창업 이후 계속 적자를 보았지만 회사 가치는 계속 증가하였다. 투자자는 단기적 이익이 아니라 매출 성장성을 보고 투자한다. 마케팅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러분 개개인이 소비자이므로 자신이 어떤 연유로 특정 제품에 매료되어 그 제품을 구입하는가를 생각하면 기업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것인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매우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학문이다. 여러분들과 함께 기업의 지상과제인 매출 증대에 관한 활발한 논의를 기대해 본다.

커리큘럼

전공별과목개설계획 3년간
마케팅전공 2021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 )는 학점표기
마케팅전공 2021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이수학점 비고
기초 전공별리더십워크숍1 (2) 3학점 첫 학기 동시 수강 권장
전공별리더십워크숍2 (1)
공통필수
(7과목 중 4과목 수강)
재무관리 (3) 최소 12학점
마케팅관리 (3) 전공필수 (필수 수강과목)
회계학원론 (3)
조직행위론 (3)
생산운영관리 (3)
경영정보시스템 (3)
전략경영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 (3) 최소 9학점 3과목 이상 필수 수강
소비자행동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
마케팅유통전략 (3)
마케팅전략 (3)
신제품전략 (3) 폐지 2021-2학기 폐지
마켓이노베이션전략 (3) 2020-2학기 신설
전공일반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논문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A0 이상 학점 취득시
논문연구 I 신청 가능)
연구조사방법론 (0)
인문학과경영 (3)
디자인과경영 (3) 폐지 2020-2학기 폐지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폐지 2022-2학기 폐지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3)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3) 2020-2학기 협상전공과목으로 변경
커뮤니케이션과퍼실리테이션 (3) 2020-2학기 신설
아주경영특강 (1)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엔터테인먼트메니지먼트 (3) 2022-2학기 신설
연구 논문연구Ⅰ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논문연구Ⅱ (3)
마케팅개별연구Ⅰ (3)
마케팅개별연구Ⅱ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
학위 수여 조건
학위 수여 조건
학수구분 2019년 이후 입학생부터
취득학점 39학점 이상 이수
- 논문 제출시 : 교과학점 33학점 이수 + 연구학점 6학점 이수(논문 통과시 졸업 가능)
- 논문 미제출시 : 교과학점 39학점 이수
※ 기초 3학점, 공통필수 12학점(전공필수 3학점 포함)이상, 전공선택 9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
평점평균 3.0 이상
이수학기 4학기 이상(타 대학원 학점 인정자는 3학기 이상 이수)
종합시험 시험 통과
마케팅전공 2020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20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전공기초 전공별리더십워크숍1 (2) 3학점 첫 학기 동시 수강 권장
전공별리더십워크숍2 (1)
공통필수
(7과목 중 4과목 수강)
재무관리 (3) 최소 12학점
마케팅관리 (3) 전공필수 (필수 수강과목)
회계학원론 (3)
조직행위론 (3)
생산운영관리 (3)
경영정보시스템 (3)
전략경영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 (3) 최소 9학점 3과목 이상 필수 수강
소비자행동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신제품전략(3)
마케팅유통전략(3)
마케팅전략 (3)
마켓이노베이션전략(3) 2020-2학기 신설
전공일반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논문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A0 이상 학점 취득시
논문연구 I 신청 가능)
연구조사방법론 (0)
인문학과경영 (3)
디자인과경영 (3) 폐지 2020-2학기 폐지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2020-2학기 협상전공과목으로 변경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3)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3) 2020-2학기 협상전공과목으로 변경
커뮤니케이션과퍼실리테이션 (3) 2020-2학기 신설
아주경영특강 (1)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연구 논문연구Ⅰ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논문연구Ⅱ (3)
마케팅개별연구Ⅰ (3)
마케팅개별연구Ⅱ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
학위 수여 조건
학위 수여 조건
학수구분 2019년 이후 입학생부터
취득학점 39학점 이상 이수
- 논문 제출시 : 교과학점 33학점 이수 + 연구학점 6학점 이수(논문 통과시 졸업 가능)
- 논문 미제출시 : 교과학점 39학점 이수
※ 기초 3학점, 공통필수 12학점(전공필수 3학점 포함)이상, 전공선택 9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
평점평균 3.0 이상
이수학기 4학기 이상(타 대학원 학점 인정자는 3학기 이상 이수)
종합시험 시험 통과
마케팅전공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기초 전공별리더십워크숍1 (2) 3학점 첫 학기 동시 수강 권장
전공별리더십워크숍2 (1)
공통필수 재무관리 (3) 최소 12학점
마케팅관리 (3) 전공필수 (필수 수강과목)
회계학원론 (3)
조직행위론 (3)
생산운영관리 (3)
경영정보시스템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 (3) 최소 9학점 3과목 이상 필수 수강
소비자행동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구) 광고론
신제품전략 (3)
마케팅유통전략(3) – (구) 유통경로관리
마케팅전략 (3) - (구)마케팅세미나
일반선택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경영특강 (2) 폐지 2019-2학기 폐지
인문학과경영 (3)
글로벌 액션러닝 (2)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 (3)
디자인과경영 (3)
타 전공의 전공선택 과목
연구조사방법론 (0)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아주경영특강 (1)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3)
연구 논문연구Ⅰ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논문연구Ⅱ (3)
마케팅개별연구Ⅰ (3)
마케팅개별연구Ⅱ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
학위 수여 조건
학위 수여 조건
학수구분 2019년 이후 입학생부터
취득학점 39학점 이상 이수
- 논문 제출시 : 교과학점 33학점 이수 + 연구학점 6학점 이수(논문 통과시 졸업 가능)
- 논문 미제출시 : 교과학점 39학점 이수
※ 기초 3학점, 공통필수 12학점(전공필수 3학점 포함)이상, 전공선택 9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
평점평균 3.0 이상
이수학기 4학기 이상(타 대학원 학점 인정자는 3학기 이상 이수)
종합시험 시험 통과
마케팅전공 2015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15학년도 이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기초
(모든과목 수강)
리더십워크숍 1 (0.5) -
(구)리더십과 경영윤리 1
1학점
리더십워크숍 2 (0.5) -
(구)리더십과 경영윤리 2
공통필수
(6과목 중 4과목 수강)
재무관리 (3) 최소 12학점
마케팅관리 (3) 전공필수 (필수 수강과목)
회계학원론 (3)
조직행위론 (3)
생산운영관리 (3)
경영정보시스템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 (3) 최소 9학점 3과목 이상 필수 수강
소비자행동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구) 광고론
신제품전략 (3)
마케팅유통전략(3) – (구) 유통경로관리
마케팅전략 (3) - (구)마케팅세미나
일반선택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경영특강 (2)
인문학과경영 (3)
글로벌 액션러닝 (2)
디자인과경영 (3)
타 전공의 전공선택 과목
연구조사방법론 (0) 논문 작성자 핈수 수강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 (3)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연구과목 논문연구 I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논문연구 II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
학위 수여 조건
학위 수여 조건
학수구분 2015년 이후 입학생부터
취득학점 39학점 이상 이수
- 논문 제출시 : 교과학점 33학점 이수 + 연구학점 6학점 이수(논문 통과시 졸업 가능)
- 논문 미제출시 : 교과학점 39학점 이수
※ 기초 1학점, 공통필수 12학점 이상, 전공선택 9학점 이상 반드시 이수
평점평균 3.0 이상
이수학기 4학기 이상(타 대학원 학점 인정자는 3학기 이상 이수)
종합시험 시험 통과
마케팅전공 2012~2014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12~2014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기초
(모든과목 수강)
경제원론 (3)
9학점
경영통계 (구. 통계와 컴퓨터) (3)
리더십과 경영윤리 Ⅰ (1)
리더십과 경영윤리 Ⅱ (2)
공통필수
(6과목 중 4과목 수강)
재무관리 (3) 최소 12학점
마케팅관리 (3) 전공필수 (필수 수강과목)
회계학원론 (3)
조직행위론 (3)
생산운영관리[(구)생산관리] (3)
경영정보시스템 (3)
전공선택 마케팅조사 (3) 최소 9학점 3과목 이상 필수 수강
소비자행동 (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구) 광고론
신제품전략 (3)
마케팅유통전략(3) – (구) 유통경로관리
마케팅세미나 (3)
일반선택 경제원론 (3) 계절수업 개설
경영통계 (3)
경영특강 (2)
글로벌액션러닝 (2)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 (3)
디자인과경영 (3)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연구조사방법론 (0)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인문학과경영 (3)
연구과목 논문연구 I (3)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과목
논문연구 II (3)
  • 학수구분에 따른 이수학점 필히 수강
  • [리더십과 경영윤리 1, 2]는 워크샵 참석과 온라인 강좌 수강(진도율 100% 기준) 완료시 취득 가능. [경영특강 I, II]는 월례특강 참석 시 취득 가능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가능
  • 과목에 대한 상세정보는 과목소개를 참조
마케팅전공 2010~2011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10~2011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기초 경제원론(3)
경영통계(3)[(구)통계와 컴퓨터]
리더십과 경영윤리 Ⅰ(1)
리더십과 경영윤리 Ⅱ(2)
9학점
공통필수 경영정보시스템(3)
마케팅관리(3)
생산관리(3)
재무관리(3)
조직행위론(3)
회계학원론(3)
18학점
전공필수 마케팅조사(3)
소비자행동(3)
6학점
전공선택 신제품전략(3)
가격이론(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구) 광고론
마케팅유통전략(3) – (구) 유통경로관리
최소 6학점
일반선택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경영특강 (2)
연구조사방법론 (0)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
인문학과경영 (3)
글로벌액션러닝 (2)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 (3)
디자인과경영 (3)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 학수구분(기초, 전선, 전필)에 따른 학점 필히 취득
  • [리더십과 경영윤리 1, 2]는 워크숍 참석과 온라인 강좌 수강(진도율 100% 기준) 완료 시 학점인정 가능. [경영특강 I, II]는 특강수업 참석 시 학점인정 가능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 가능
  • 과목에 대한 상세정보는 과목소개 참조
마케팅전공 2006~2009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마케팅전공 2010~2011학년도 입학생 커리큘럼
학수구분 과목명 (학점) 이수학점 비고
기초 경제원론(3)
경영통계(3)[(구)통계와 컴퓨터]
리더십과 경영윤리 Ⅰ(1)
리더십과 경영윤리 Ⅱ(2)
9학점
공통필수 회계학원론(3)
생산관리(3)
마케팅관리(3)
재무관리(3)
조직행위론(3)
15학점
전공선택 마케팅조사(3)
소비자행동(3)
브랜드매니지먼트(3)
마케팅커뮤니케이션(3) – (구) 광고론
국제마케팅(3)
마케팅유통전략(3) – (구) 유통경로관리
SCM(공급망관리)(3)
e-마케팅(3)
신제품전략(3)
CRM(고객관계관리)(3)
마케팅세미나(3)
마케팅사례연구 I(3)
마케팅사례연구 II(3)
마케팅전략(3)
최소 9학점
일반선택 경제원론 (3)
경영통계 (3)
경영특강 (2)
연구조사방법론 (0) 논문 작성자 필수 수강
인문학과경영 (3)
글로벌액션러닝 (2)
북한의경제변화와사업기회 (3)
디자인과경영 (3)
비즈니스영어 (3)
국제비즈니스협상 (3)
타전공의 전공선택과목
국제경영현장연구1 (2) 계절학기 개설
국제경영현장연구2 (2)
  • 학수구분(기초, 전선, 전필)에 따른 학점 필히 취득
  • [리더십과 경영윤리 1, 2]는 워크숍 참석과 온라인 강좌 수강(진도율 100% 기준) 완료 시 학점인정 가능. [경영특강 I, II]는 특강수업 참석 시 학점인정 가능
  • 상기 커리큘럼 내 전공선택 과목은 차후 변경 가능
  • 과목에 대한 상세정보는 과목소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