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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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11월 교육부로부터 설립인가를 받고 1988년 3월 제 1기 신입생을 받은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구성원들의 지속적인 혁신과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국내 최대 비즈니스 스쿨로 자리를 잡았다. 법정 졸업이수학점이 30학점임에도 불구하고 아주대 MBA 과정은 질적 우수성을 추구하기 위해 2006학년도부터 2014학년도까지 49학점, 2014학년도부터는 39학점을 졸업요건으로 규정하였다. 뿐만아니라 2000학년도 부터는 국내 대학원 과정 최초로 온라인 학습과정을 도입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직장인들의 학습편의성을 높였다. 아주대 경영대학원은 석사과정(MBA)과 최고 경영자과정 원생이 서로 다양하게 교류하고 졸업 후에는 양 과정이 합동으로 동문회를 운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동문들은 장학재단을 설립하는 등 모교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설립과 체제구축
  • 국내 최초 대학원 온라인교육 운영
  • 졸업이수학점 48학점 체제 운영
  •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후 새로운 교육의 모색
  • 경영대학원 발전을 견인한 아주~ 특별한 동문회
  • 대외협력
  • 행정시스템의 변천
  • 수상내역

설립과 체제구축

1981년에 아주대학교가 종합대학이 되면서 종래 경영학과가 경영대학으로 승격되게 되었다. 이때부터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의 직장인과 기업인을 위해 아주대가 경영대학원(야간)을 설립하여야 한다는 요구를 꾸준히 제기하였다. 1983년 경영대학 교수들(당시 학장 유병우)은 경영대학원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하고 이듬해 타당성 조사를 거쳐 1986년 3월, 1987학년도 개원을 목표로 교육부에 설립인가 신청을 하였다. 교육부로부터 1987년 11월 7일부로 경영대학원이 인가를 받았다(1986년 동시에 인가 신청한 산업대학원이 먼저 인가를 받음).

경영대학원은 교육부 인가를 받은 즉시 제 1기 학생을 모집할 준비에 돌입하여 한편으로는 홍보를 하고 한편에서는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체제 구축에 들어갔다. 초기에는 교수들이 인근 지역의 기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경영대학원 개원을 알리고 직원들의 입학을 권유하였다. 그리하여 석사과정 27명과 최고경영자과정(당시는 연구과정) 11명이 1988년 3월 제1기생으로 입학하게 되었다. 경영대학원 운영을 규정하는 ‘경영대학원 학칙’은 1988년 2월 17일 제정되게 되고, 당시 수업연한은 5학기(2년반) 였으며, 재학연한은 10학기로 규정되었다. 초대원장과 학과장은 경영대학의 학장과 학과장인 이주희 교수와 조영호 교수가 겸직하였으며, 교학주임은 장창성선생이었다.

설립현황

  • 전임교수 수: 10명
  • 석사과정 1기: 27명
  • 등록금: 학기당 124만원
  • 교학팀 직원: 정직원 3명, 조교 3명
  • 최고경영자과정 1기: 11명
  • 석사과정 정원(재학생 기준): 80명
자료 사진1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들은 경영대학원 설립을 위해 1983년부터 준비작업을 하였고, 1984년에는 수요파악을 위해 타당성 조사를 하였다. 위 자료는 1986년 3월 교육부에 제출한 경영대학원 설립신청서 중 일부임.
자료 사진2
경영대학원 1기 모집을 위한 신문광고.
전공분야, 주요 학과목 그리고 특징이 기술되어 있다.
자료 사진3
설립초기의 시간표. 초기에는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야간에 수업이 개설되었다.
자료 사진4
경영대학원 설립인가를 받고 1기 학생 모집을 위해 교수들은 지역의 기업을 방문하였다. 위 자료는 이주희 초대원장의 업체방문 리스트.

국내 최초 대학원 온라인교육 운영(2000년 초반)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은 1998년부터 4년 동안 서울역앞 대우재단 빌딩에서 ‘서울캠퍼스’(AIM-ES: Ajou Institute for Management-Education and Service)’를 운영하였다. 서울 캠퍼스는 수원과는 별도 전형을 통해 학생을 모집하였으며 교육과정도 별도로 운영하였고 강사진도 대부분 아주대 교수가 아닌 외부 교수진으로 채워졌다. 그러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서울캠퍼스’는 중단되었고, 4년간 졸업생은 491명에 이른다.

또한 경영대학원은 사이버 시대의 도래에 맞추어 2000년 온라인 과정을 설치하였다. 온라인 컨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하는 기술적 역량이 당시 학교에서는 갖추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CyberMBA(아주대 교수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된 회사, 대표이사: 방석범 교수)라는 회사에 용역을 주어 이 과정을 운영했다. 이 온라인 과정 역시 ‘서울 캠퍼스’와 마찬가지로 수원에서 운영되는 오프라인과는 별도로 운영되었으며, 서울역앞 대우재단빌딩에 사무실을 두고 있는 ㈜CyberMBA가 대부분의 업무를 맡았다.

 

2004년부터는 온라인 과정운영에 대해서도 용역회사의 역할을 줄이고 학교에서 학사운영을 주도하게 되었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동일한 교육과정과 동일한 학사규칙에 따라 운영되게 되었다. 그러나 양 과정은 학생들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수원의 오프라인과정은 Main Campus(MC), 온라인과정은 Global Campus(GC)로 편의상 구분하였다. 양 캠퍼스에 주임교수를 따로 두고, 원우회도 별도로 운영했다. 그러나 종전과는 달리 양 과정의 공동 활동도 많았으며 원우회도 서로 긴밀한 교류를 가졌다.

 

시대가 흘러 2013년 가을학기에는 MC와 GC의 구분이 없어지고 학생 개인의 편의에 따라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을 선택하여 듣게 되었으며 주임교수도 학과장으로 단일화되고 원우회와 동문회도 통합되었다.

하지만 교육방법으로서의 온라인 학습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아주대 경영대학원의 특색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온라인 컨텐츠의 제작과 서비스는 외부 용역사를 통해 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용역사가 ㈜ 휴넷(대표이사: 조영탁)으로 변경되었다.

졸업이수학점 48학점 체제 운영

경영대학원은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2006년에는 졸업이수학점 49학점 체제가 도입된다. 사진은 2003학년도 입학식 광경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경영학 교육에 새로운 변화가 일기 시작한다. IMF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우리나라의 경영학 교육도 ‘우물안 개구리’를 벗어나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지향해야 하며 MBA도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일부 대학에서는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AACSB(경영교육협의회)나 유럽이 주도하고 있는 EQUIS나 EPAS 등 국제 인증을 추진하였다. 다른 한편에서는 국가주도로 도입되어 2006년 설립이 시작된 한국형 ‘경영전문대학원’ 으로의 전환이 시도되었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은 AACSB인증을 시도하다 어려움이 있어 2016년 유럽 인증인 EPAS인증을 받았다. 한편 아주대는 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을 검토하였으나 주간 MBA과정을 위주로 하는 전문대학원으로의 전환보다는 아주대의 장기인 온∙오프라인 혼합 교육을 기반으로 직장인 교육에 충실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다만 당시의 졸업이수학점 30학점으로는 제대로 된 MBA교육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졸업이수학점을 48학점으로 늘려 미국식 MBA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2006학년도 입학생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야간 교육기관인 특수대학원은 졸업이수 학점이 30학점이고 타 대학원도 30학점을 유지하고 있는데 전문대학원도 아닌 아주대 경영대학원이 48학점제를 운영한다는 것은 파격 중 파격이었고 모험이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뜨거웠다. 경영대학원에 지원하는 학생 수는 크게 늘었으며 경영대학원의 명성이 높아졌다.

48학전 전환(2006) 후 신입생 수 변화

2006년 전후 학년도별 신입생 수
학년도 2004 2005 2006 2007 2008
신입생수 242 400 423 437 441
2005년 5월에 열린 체육대회.
당시는 수원 월드컵 경기장 보조경기장을 빌어 행사를 치렀다.
2006년 10월에는 최고경영자과정 동문들의 학습모임인 ‘아경포럼’ 회원들이 자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경영대학원에서 실시하였다.
2007년 봄에 실시된 체육대회.
당시에는 석사과정은 MC와 GC로 나누어져 있었고 이 두 팀은 최고경영자과정팀, 동문팀과 함께 치열한 각축전을 벌였다.
경영대학원은 2007년 11월 30일, 개원 20주년을 맞아 프랑스 Audencia-Nantes(오당시아낭트) 경영대학원 총장과 원장을 초청하여 국제행사를 가졌다.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후 새로운 교육의 모색

2008년 미국발 세계 경제위기 이후 경영대학원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MBA+를 표방하면서 MBA와 국제 자격을 동시에 취득하는 코칭, ERP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진은 당시 홍보자료.

2008년 미국발 세계경제위기는 아주대 경영대학원내 리더십 변동과 맞물리면서 경영대학원의 입학생 수 감소를 초래하게 된다.

경영대학원은 이러한 경제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5년 1학기부터 졸업이수학점을 48학점에서 39학점으로 낮추고 새로운 전공을 설치하였다. 그 중 특색 있는 것은 다른 자격증과 MBA학위를 공동 취득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소위 ‘MBA+’라고 불리는 이 과정은 코칭(MBA와 국제코칭자격), 협상(MBA와 협상전문가자격) 그리고 ERP(MBA와 SAP 전문가 자격)에 적용되었다. 또한 평일수업시간을 오후 7:00에서 7:30로로 늦춘 것도 이 시기다(2013년).

한편 2015년부터는 북향민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사회기여하는 활동도 벌였다.

2008년 세계경제위기 후 신입생 수 변화

2008년 이후 학년도별 신입생 수
학년도 신입생수
2008 441
2009 379
2010 368
2011 356
2012 312
2009학년도 최고경영자과정 종강식 및 사은회 장면
경영대학원 총동문회가 주최한 2011년 새해맞이 행사에 박종구 총장대행, 이창환 경영대학원장 등이 참석하고 있다.
2006년도부터 국제경영현장연구가 3학점짜리 과목으로 개설되면서 여름과 겨울 방학을 이용하여 원우들이 4-5개 팀씩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사진은 2013년 7월 홍콩/마카오/심천 연수팀.
2016년 1학기 실시된 석사과정 워크숍 사진. 당시는 워크숍이 1, 2로 나누어져 워크숍 1은 1박2일로 실시하고, 워크숍2는 학교에서 오후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경영대학원의 발전을 도모한 아주~ 특별한 동문회

경영대학원과 경영대학이 입주해 있는 다산관은 경영대학원 동문회의 모금운동이 기폭제가 되어 건립되었다. 사진은 1995년 10월 열린 다산관 준공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는 김준엽 재단 이사장, 김덕중 아주대 총장 등.

경영대학원의 동문회는 여러 가지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초창기부터 석사과정과 최고경영자과정이 통합하여 동문회를 꾸려나가고 있으며 상근사무국장을 두는 등 상근체제를 운영하고 있고, 아주대학교 내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막강한 동문 파워는 학교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경영대학원 총동문회에서는 1991년부터 10년 계획으로 ‘경영관’을 건립하기 위한 모금운동을 시작했다. 학교를 경영하고 있는 대우학원은 경영대학원 동문들의 이러한 자세를 높이 평가하여 아주대 건축계획을 변경하여 ‘경영관 건립’을 우선 추진하게 되었으며 공사비 116억원을 들여 현 다산관을 건립하였다(1995년 10월 30일 준공). 경영대학원 동문들은 이 모금운동으로 1억4천만원을 모금하였고 이 비용으로 다산관 1층 중정을 꾸미게 되었다.

그동안 개인 모금으로 모교에 장학금을 주고 있던 경영대학원 총동문회는 2005년부터는 체계적인 장학사업을 추진하였다. 개인 105명과 단체 39개가 참여하여 6억3천여만원의 기금을 모아 2007년 4월 11일 재단법인 아경장학재단을 설립하고 그 후 매년 1억 3천만원 가량을 모교에 장학금이나 학술활동 지원금으로 지급하였다.

이 외에도 경영대학원 출신 개인독지가들이 개인적으로 장학금이나 연구비를 지원하거나 축구부후원회를 통해 모교에 기여하였다.

경영대학원이 입주하고 있는 다산관은 경영대학원 동문들의 모금운동이 계기가 되어 건립된 건물이며, 아주대 역사에서 동문들의 성금으로 건립을 시도한 첫 번째 건물이다.
경영대학원 총동문회가 주축이 되어 설립한 아경장학재단은 2007년 4월 11일부로 설립이 되었는데 그해 5월 23일 기념식을 갖고 현판식도 하였다. 가운데에서 첫 번째 우측에 서문호총장과 세 번째 우측에 한재수 초대이사장이 서있다.
경영대학원 동문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장학 재단인 아경장학재단이 2017년 설립 10주년을 맞았다.
경영대학원 총동문회를 이끈 역대 동문회장들(총동문회 사무실애 부착된 사진)

대외협력

경기도벤처협회와 아주대는 2012년 협약을 맺고 상호협력하기로 함에 따라 경영대학원에서는 협회 기업의 임직원을 위한 MBA 교육을 실시하였다.

경영대학원은 다양한 외부가관과의 협력을 통해 질 높은 교육을 수행하고 학생모집을 해왔다.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휴기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제휴기관과 제휴 내용
제휴기관 제휴기간 제휴내용
㈜Cyber MBA 2000.3.1 ~ 2016.2.28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강의운영
㈜휴넷 2016.3.1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강의운영
아시아코칭센터 2014.10 ~ 2018.02 코칭전공 입학생
모집 및 강의운영
한국 리더십센터 2018.04 ~ CEP(Core Essential
Program) 교육을 위한
상호 협력
SAP Korea 2018.03 ~ SAP 강의운영

48학전 전환(2006) 후 신입생 수 변화

2006년 전후 학년도별 신입생 수
제휴기관 제휴기간 제휴내용 제휴기관 제휴기간 제휴내용
군인공제회 2011.11~
군인 입학모집 경기벤처협회 2012.10~ 교육협약
수자원공사 2005.02~
교육협약 경기도의료원 2012.06~ 교육협약
삼성전기 2004.10~ 교육협약 경기간호사협회 2016.12~ 교육협약
LG전자 2005.11~ 교육협약 OKTA 2017.01~
교육협약
경기도 2004.09~2007.02 교육위탁생 파견
CJ제일제당 2016.12~ 교육협약
경기도병원회 2006.12~ 교육협약 베트남한인상공회의소 2017.01~ 교육협약
자생한방병원 2011.10~ 교육협약
2011년 10월 27일, 자생한방병원은 자사의 직원을 경영대학원에 교육파견을 하고 경영대학원 학생과 졸업생에 대해 병원 진료 혜택을 주는 협약을 경영대학원과 체결하였다.
2012년 6월 17일, 경기도 의료원과 경영대학원은 의료원 직원교육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6년 12월 21일, 경기간호사협회와 아주대는 간호사들의 MBA 취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다.
2017년 1월 17일, 박청규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주임교수가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하여 베트남한인상공회의소 류항하 회장과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서에 사인을 하였다.

경영대학원의 발전을 도모한 아주~ 특별한 동문회

아주대학교는 ‘책임운영부서제’라는 독특한 행정제도를 가지고 있다. 이는 특정 부서(특수대학원 또는 평생교육원등 사업부서)가 수입금 중 일정부분의 간접비(Overhead Cost)를 대학본부에 납부하고 비교적 독자적인 재량권을 가지고 재정을 운영하고 평가받는 제도인데 한국 대학사회에서 보기 드문 제도이다.

아주대학교의 책임운영제도는 1993년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96년에는 산업대학원의 비학위과정으로 확대되었다. 학위과정에 적용된 것은 1998년 경영대학원 석사과정부터이다. 이후 2001년에는 모든 특수대학원(국제대학원 제외)과 평생교육원, 어학교육원의 학위 및 비학위과정에 적용되기에 이른다.

경영대학원 학칙 경영대학원 학사운영규칙

그러나 당시에는 보편적인 규칙이 없이 본부와 해당 부서간의 계약으로 이루어졌었는데 2004년 1월 27일 ‘책임운영부서운영규칙’이 제정되고, 명칭도 ‘독립운영부서’에서 ‘책임운영부서’로 바뀌고,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도 다듬어졌다.

경영대학원 관련규정도 상당한 변화를 겪었다. 설립초기에는 ‘경영대학원 학칙’ ‘경영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연구과정 운영규칙’ ‘최고경영자과정 운영규칙’ ‘장학금 지급규칙’ ‘석사학위논문 작성지침’ 등 다양한 규칙이 있었다.

이후 1999년 3월 1일부터는 ‘아주대학교 특수대학원 학칙’으로 특수대학원 학칙이 일원화되었다. 그러나 이 통합규칙은 특수대학원간 특수성을 반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2007년 1학기부터는 각 특수대학원 별도의 운영규칙이 만들어지게 되는데 경영대학원도 ‘경영대학원 학사운영규칙’을 제정하게 되었다. 이는 경영대학원 운영을 위한 통합규칙으로서 이 규칙이 제정됨으로써‘ 연구과정 운영규칙’등은 폐지되었다.

2007년 1학기 통합 경영대학원 학사운영규칙이 만들어짐에 따라 세부운영기준이 제정되고 이는 지속적으로 개정되어 오늘날 ‘경영대학원 학사운영지침’으로 발전하였다.

경영대학원의 발전을 도모한 아주~ 특별한 동문회

경영대학원은 코칭전공을 설치하여 전문코치를 양성하는 공로를 인정받아 (사)한국코치협회로 부터 2014년 11월 14일 ‘코칭문화확산 우수기관상’을 수상하였다.
경영대학원은 MBA부분에서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인정받아 디지털 조선으로 부터 2017년 1월 17일 ‘가장 소비자가 신뢰하는 브랜드대상’을 수상하였다.
경영대학원은 글로벌리더양성 부문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조선방송에서 2017년 11월 24일 ‘TV조선 2017경영대상’을 수상하였다.
경영대학원은 책임운영부서로서 상당한 재량권을 가지고 운영하고 학교로부터 평가를 받는다. 2006년 우수부서에 대한 평가상이 도입된 이후 경영대학원은 총 4회 이상 최우수 부서로 선정되었다.